본문 바로가기

IT/Products

[빅파일] 더욱 강력하고 알찬 가격으로 돌아온 개인용 넷하드 Wisegiga (UB-2200A)

 예전에 컴퓨터를 사용할땐 디스크 한장이면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담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땐 프로그램들이 매우 간단했죠 그러다가 점점 대작 게임이 나오면서 프로그램의 용량도 커졌고 저장할 공간도 더욱 많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젠 그때와 많이 달라졌죠 사진/동영상/음악 우리 생활에 많은 부분이 디지털화 되었고 고화소에 고음질이 되면서 이것들을 저장하고 보관하는 일이 만만치 않게 되었습니다. 컴퓨터의 활용도가 증가 하면서 집에 2,3대의 컴퓨터를 가진 곳도 많아졌고 가족의 사진과 동영상처럼 공동으로 소유할 데이터들이 생겼고 이것들을 어떻게 공유 해야 할 것인지가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고용량 데이터를 안전하게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공유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오늘은 이런경우 좋은 솔루션이 될 수 있는 개인용 넷하드 와이즈기가를 소개하여 드립니다. 

간지나는 외형 블랙 색상이 아이폰4 블랙과 찰떡궁합인 모습입니다.

1. 와이즈기가 UB-2200A와 첫만남 (외형)

전 사진도 많이 찍고 음악도 많이 듣고 해서 컴퓨터 없이는 아무것도 못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다 보니 어디에서든 제 데이터에 접근 하고 싶어지더군요 오래전에 와이즈 기가를 쓰고 있었지만 요즘 인터넷 속도에 비해 많이 느리고 용량도 부족해서 최신 넷하드를 알아보던중에 빅파일(http://bigfile.co.kr) 체험단에 당첨되어 최신 기종인 2200A 에 당첨 되어 이렇게 먼저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짜잔~ 포장부터 한결 간지 나고 컴팩트해졌습니다.  

이번 와이즈 기가 시리즈에서 정말 마음에 드는 부분중 하나가 바로 디자인 입니다.
군더더기 없고 반듯한 외형은 정말 가지고 싶게 만들더군요..  예전 버젼에 비하면 현재의 와이즈 기가의 모습은 유행을 잘 따라 가고 있는 것 같아요 . 

그럼 예전 와이즈 기가도 한번 볼까요?
전 아직도 쓰고 있습니다. 예전 와이즈 기가는 공유기 기능도 있는데 CPU와 RAM이 딸려서 많이 느립니다. 물론 당시 인터넷 속도로는 전혀 문제 될 것이 없는 속도죠. 전 아직도 잘 쓰고 있습니다. 


크윽 거실 위에 선반을 만들어 위에 올려 놓고 쓰고 있습니다.  먼지가 수북하게 쌓였내요..  살짝 딱아 내고 찍어야 했지만.. 그냥 내버려 두기로 했습니다. ^^; 

와이즈기가의 뒤모습도 간단합니다. 전원 어뎁터와 랜선이 위치 하고 있고 사용중 접속이 되지 않는 사항이나 관리자 패스워드가 생각 나지 않을때 초괴화 할 수 있는 리셋 버튼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2. 제품 구성과 동작

와이즈기가 UB-2200A / 어뎁터 / 랜선

체험용 제품이 오자 마자 급하게 사진 몇장 찍고 빛의 속도로 셋팅을 했습니다. (많이 많이 궁금하니깐요 ~~  ^^)   검정색 패널에 불빛이 더욱 있어 보입니다..  

처음 구매했을때 IP가 고정 되어 있는데 첨부된 메뉴얼을 보고 랜선을 이용 PC와 1:1 연결후 ip를 셋팅 하고 내부망에 연결 하면 됩니다.

멋있죠? 만족합니다.  ^^

별도의 화면이 없기 때문에 동작상태를 이 LED를 통해 전달합니다. 부팅이 완료 되면 Ready에 불빛이 계속 들어와 있습니다. 이때 부터 웹으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뒤쪽의 연결된 모습입니다.  자체 크기가 작다 보니 작은 팬이 들어 있습니다. 소리가 나지만 바로 옆에서 크게 문제 될 것 없을 정도의 소음입니다.. 사용중에 팬이 빨리 도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주요기능 

와이즈기가 UB-220A는 기본적으로 RAID 를 구성 할 수 있습니다. RAID0과 RAID1 을 지원합니다. 전 얼마전 금쪽 같은 데이터가 하드디스크 불량으로 다 날아가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신형 와이즈기가가 있었다면 이런일을 껵지 않았을텐데. 

RAID1으로 하면 같은 내용이 두하드에 각각 적히기 때문에 하나의 디스크가 문제가 생겨도 다른쪽 디스크가 같이 고장날 확율이 낮기 때문에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존할 수 있습니다.    RAID0은 데이터를 두개의 디스크에 나누어서 각각 기록 하는 것으로서 성능을 중시 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기능입니다. 이런 경우는 별도로 백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 테스트를 위해서 RAID 0 으로 구성 하였습니다.  RAID는 웹으로 쉽게 디스크를 초기화 하고 RAID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3.1 RAID구성과 포멧

클릭 클릭~



포멧은 리눅스에서 기본으로 사용하는 EXT3과 XFS 포멧을 지원합니다. 안내에 있는대로 설정 하시면 됩니다.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  포멧~



3.2 사용자 자동 등록 기능 

사용자 등록및 그룹 기능은 너무나 평범하고 어떤 웹하드에도 다 있는 기능이죠 그래서 저도  Skip 합니다. 
그런데 ~~ 두둥!!!  사용자 자동 등록 기능  예전 구 모델 와이즈기가 사용하던 사람으로서 쇼킹한 기능입니다. 물론 개인이 가족과 함께 사용할때 이런 기능이 중요할 것 같지 않지만 와이즈기가는 고성능 모델도 있고 기업용 공용 스토리지 기능도 할 수 있는 장비 이기 때문에 사용자 자동 등록 기능이 활용 방법을 더욱 다양하게 할 것 같습니다. 개인사용자도 있으면 좋은거죠.. 

짠 ~ 이게 사용자 자동 등록 페이지 입니다. 자동등록을 "예" 로 설정하면 신청자가 바로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니오 로 되어 있으면 관리자가 승인 하면 만들어지게 됩니다. 

요 페이지가 계정을 신청 하는 페이지 입니다.  관리자가 일일이 기록 할 것 없이 URL을 아는 사람이 들어 가서 직접 입력 할 수 있습니다.  제일 끝에 메모도 남길 수 있게 만든 부분은 센스 있어 보입니다. 

신청을 하면 이렇게 신청자가 나오고요...  체크리스트 등록 버튼을 누르면 계정이 생성됩니다. 


3.3 정말 없어서 못 쓰고 있었던 정말 편리한 서버기능 

와이즈기가가 발전 발전을 하면서 그냥 웹하드 이외에 소형 서버로서 기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런건 최근의 네트웍 스토리지 들이 즐겨 가지는 기능들중 하나 이고 와이즈기가도 최신 기종인만큼 지원한다고 보시면 될듯 합니다. 

첫번째 iTunes 서버  - iTunes서버는 원격으로 들어가서 특별한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와이즈기가가 그렇게 만든 것은 아니고 애플이 첨부터 그렇게 만들었어요 NAS장비가 iTunes 기능을 지원하면 PC의 iTunes가 그 NAS장비에 저장된 음악 파일을 플레이 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별 것 아닌 기능 같지만 음악 파일이 많아지고/ PC가 많이 질 수록 편리함을 느낄 수 있는 기능입니다. 물론 애플 사용자 특히나 아이폰 사용자라면 매우 편리할 것 같군요.~ 


또하나의 명작 Torrent 서버 입니다.    파일 하나 다운 받기 위해 컴퓨터 켜 놓고 출근 하거나 잠든적이 있나요?  엄청난 전기요금은 누가 낼껀가요~~  고작 파일 하나 때문에...  ㅋㅋ 

와이즈기가의 Torrent서버를 이용하면 이런 고민을 말끔히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작은 소형 서버기이기도한 와이즈기가에 torrent 파일을 등록해두면 이녀석이 밤새~ 하루종일~ 열심히 다운 받습니다. PC를 켜 놓을 필요가 없는 거죠..   와이즈 기가를 구지 구매 해야 하는 킬러 기능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Torrent 파일 다운로드가 많은 사용자라면 와이즈기가 사용만으로 전기세 줄여서 투자 금액 금방 회수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3.4 모바일에서도 와이즈기가 

너무 너무 너무 마음에 드는 기능중 하나입니다. 와이즈기가가 웹표준을 준수 하여 모든 부라우져에서 동작 하게 되는 것을 넘어 스마트폰이 넘쳐 나는 지금 이렇게 모바일 접속 까지 신경 쓴건 감동적이 모습입니다.   얼마전에 구입한 아이폰4 로 와이즈기가에 접속 하였습니다. 


아이폰의 사파리로 접속을 하니 심플하게 로그인 창과 와이즈 기가의 로고가 보이는군요. 


아이폰의 키보드로 아이디와 패스워드 를 치고 로그인 ~~ 


그냥 PC화면의 축소판이 나올 것만 같았는데 두둥~~   아기자기하고 이쁜 아이콘을 가진 웹폴더가 나왔습니다. 동작법은 일반 웹에서 접속 하는 것과 똑 같습니다. 파일 업로드는 해봤는데 아이폰에선 파일을 엑세스 할 수 없기 때문에 필요 없는 기능이 되어 버리더군요 WM폰에선 매우 유용한 기능일듯 합니다.   파일 업로드도 PC화면과 같은 인터페이스로 귀엽게 나옵니다. 


시험삼아 사진을 올려 두었습니다. 사진을 갤러리 형태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더욱 편리할 것만 같습니다. 

샘플로 그림파일 하나를 클릭 해서 본 모습 사파리리과 그림파일은 다운 받아서 바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행스케치 충무로 공연때 모습입니다. ^^; 


3.5 다운로드 링크 생성 기능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커다란 용량의 웹하드를 좀더 활용하는 좋은 방법중 하나가 다운로드 링크 입니다. 국내외 메일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대부분 5메가 정도의 파일만 첨부 할 수 있는데 살다보면 고용량의 파일을 보내야 할때도 있고 모르는 사람에게 중요한 파일을 공유 해야 하는데 애매하게 10메가 20메가 라면 마땅히 보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없죠..?  일부 포탈에서 고용량 파일 첨부 서비스를 하고 있기도 하지만  내가 사용하는 와이즈기가에 들어 있다면 구지 그런 서비스에 파일을 올리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바로 다운로드용 링크를 생성해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파일을 선택 하고 다운로드 링크 생성을 누르면 됩니다. 

제가 해봤는데  이부분은 다른 부라우져에서 동작 하지 않고 오로지 IE 브라우져만 되는 것 같았습니다. 나중에 다른 부라우져도 지원하면 좋겠습니다. 


4. 그외 중요한 기능들

개인적 기준으로 설명한 기능들 보다 덜 중요한 기능 이지만 그래도 와이즈기가가 가지고 있는 핵심 기능들을 보여드릴려 합니다. 

4.1. 웹서버 기능 

어떤 이용자들에겐 이 부분이 괸장히 중요한 기능일 수 있습니다. 와이즈기가 UB2200A의 CPU가 일반 X86 CPU가 아니고 콘솔 접속이 안되어 어느정도 편리할지는 잘 모르겠지만  확실히 예전 와이즈기가 보다 빠른건 맞는거 같습니다. 예전의 지오드 CPU만으로도 제로보드는 무난하게 돌렸고 실제 웹서비스를 하는 사용자도 있었거든요. 엄청난 사용자가 몰리지는 않지만 꾸준하게 그리고 가끔은 대용량의 파일을 공유해야 하는 유저라면 와이즈기가가 최고의 대안이 될 것 같습니다.

4.2 FTP 서버 

이건 뭐 당여한 거라고 보죠..  웹하드도 되지만 /.. FTP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4.3 폴더암호화 

폴더에 암호를 거는 기능이 생겼더군요 암호도 한번 걸어 봤는데 열쇠 아이콘이 나옵니다. 아직 어떤 용도인지 잘 모르겠지만 틀림없이 향상된 기능임은 틀림 없습니다.  ^^

4.4 휴지통 기능

요건 뭐 !! 절대 나쁘지 않은 기능이죠? ^^;  웹으로 접근 했을때만 동작 하는 것 같습니다. 파일을 지우면 바로 지우지 않고 휴지통에 잠깐 보간 합니다. 

4.5 사용자간 공유 폴더 기능 
와이즈기가에 등록된 사용자들간에 그룹을 만들고 서고 같이 사용할 수 있는 폴더를 만들 수 있습니다. 

4.6 윈도우즈 공유폴더 기능 
삼바를 이용한 기능인데 로컬 네트웍 영역일때만 가능합니다.  와이즈기가를 네트웍크 하드로 잡아 두고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건 전용 접속기도 있는데 윈도우즈7 64bit  에서는 잘 동작 하지 않더 군요 . 물론 그 접속기 없이도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5. 드디어 성능 

궁금한 성능을 한번 볼까요?
제가 FTP/ 윈도우즈 공유폴더/ 웹에서 업로드 다운로드 모두 해보았습니다.

웹을 제외하고는 모두 비슷한 속도가 나왔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업로드/다운로드 모두 초당 약 8.5메가 정도 


웹에서는 사항에 따라 달랐는데 평균 5~7 메가 정도의 속도가 나왔습니다.  아무래도 업로드 다운로드는 ftp가 조금더 빨랐습니다. 이정도의 속도면 일반 통신 환경에선 사용할 정도로 충분한 속도나 나오지 않나 생각 됩니다.  

근데 윈도우즈에서 네트워크 폴더를 통해서 파일을 복사 하고 받을때 하드 디스크 소리가 너무 큰거 같든데 어떤 문제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바로 등뒤에 두고 테스트를 해서 그런건지도.... 모르죠..  예민 해라. ^^; 


이렇게 간단하게 UB-2200A 와이즈기가 리뷰를 마칩니다.
이번모델은 가격이 많이 저렴해지고 성능과 기능이 좋아져 많은 사람들에게 가격대 성능비로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좋은 제품들 기대하겠습니다.